Break The Oath

Johnny Cash 는 간단히 말해서 “Elvis 시대” 라 불리우는 락앤롤 태동기/황금기를 대표하는 뮤지션들 중 하나였다. Elvis Presley, Buddy Holly, Jerry Lewis 와 같은 시대에 활동하며 시대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 했으며, 락앤롤 태동기/황금기 시대의 넘버원 레이블이라 할 수 있는 Sun Records 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로도 유명했다. 하지만 그는 그 시대의 뮤지션과는 분명 달랐다. …

하드코어 펑크와 스피드 메탈의 만남으로 탄생 된 크로스오버 사운드, 그러한 독특함을 극단적으로 탐구한 뉴욕 하드코어, 그리고 그것을 또 한번의 강력한 발전상으로 귀결 시킨 수많은 밴드들의 등장 (Merauder, Subzero, Strife, Hatebreed, Terror, Hoods, Xibalba 같은 밴드들 말이다.) 의 흐름을 직접 실시간으로 경험한 바 있는 하드코어 올드비라던지, 이러한 컬트한 계보에 관심이 지대한 …

컨트리라는 장르가 미국의 농촌 백인들의 보통의 삶을 다룬 음악이라는 점 하나만으로 그 장르가 얼마나 보수적인지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하기에 욕설적인 단어와 음주, 폭력, 불륜과 같은 반 사회적 코드들의 자신만만한 구사를 일삼는 Hank Williams III 의 존재는 충격을 넘어서 일종의 사회문제(?) 급의 이슈 그 자체라 평가 할 수 있다. …

포스트락 성향의 얼터너티브 밴드 Aereogramme 와 The Unwinding Hours 에서 활동 한 바 있는 Iain Cook, 포스트락/일렉트로닉스 밴드 The Twilight Sad 의 투어 멤버였던 Martin Doherty, 이 두명이 대학에서 만나 스코티쉬 뮤지션들이 지금까지 자신들이 해 온 음악과는 다른 새로운 음악을 해 보고자 의기투합하고, 보컬리스트로 20대 초반의 여성 보컬리스트 Lauren Mayberry …

Wu-Tang Clan 의 멤버이자 가장 인기좋은 래퍼 Method Man, EPMD 의 직계 후계자인 Redman. 이 둘의 관계는 거의 없어만 보였다. 하지만 2Pac 의 노래에 피쳐링을 해주며 안면을 트며 친해진것을 계기로 MTV 프로그램 Yo! MTV Raps 에서 합작 싱글을 내고, 그것이 발전되어 만들어진 명작(?) 힙합영화 How High 에서 투톱 주연으로 호흡을 …

힙합이라는 단어가 갱스터랩이라는 단어와 완전히 일치 되었던 90년말에 꽤나 의아한 작품 하나가 관심을 모으며 등장하게 된다. Talib Kweli, Mos Def 라는 흑인 듀오가 발표한 Black Star (1998) 이라는 앨범이었다. 갱스터 스타일이 아니면 상업적 성공은 커녕 주목의 씨알도 안 먹히던 그 시기에 무려 흑인으로써의 뿌리, 삶, 정신, 문화에 대한 지식인적인 캐릭터를 …

Tyler, The Creator 와 Frank Ocean 의 음악 언론의 호들갑과 예상외의 강력한 상업적 힛트로 말이암아 이제는 “새로운 힙합 흐름의 대표주자” 가 되어버린 OFWGKTA. 예상외로 수많은 실력파 래퍼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무료 인터넷 공개 or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의 형태로나마 풀렝스 앨범 1-2장은 다들 가지고 있고, 꽤나 놀랄만큼 혁신어린 완성도를 자랑하며, 무엇보다 니꺼 …

2010년 쯤이던가? 흑인 음악 (주로 힙합) 의 이미지는 급격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팝스타적인 R&B 싱어, 떼부자 기믹의 갱스터 래퍼로 대표되는 2000년대 흑인 아티스트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지금까지의 흑인 음악 구루들의 이미지에 쌍법규를 날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괴상한 키즈들이 등장하며 급격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이 말이다. 갱스터적인 리얼라이프, 성공한 흑인 특유의 Swag, 화려한 …

Public Enemy 의 등장이란? 사운드적으로나 애티투드적으로나 힙합판 및 미국 사회 전반을 뒤집는 혁명과도 같음을 의미했다. 그저 흑인 빈민촌동네 놀이거리였던 힙합은 (여러 인기 그룹들이 있겠지만 간단하게 말해서) Grand Master Flash, Run-DMC 의 등장으로 인한 사운드적인 발전, 메시지적인 발전, 상업적인 힛트로 인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감각적이고 새로운 음악” 으로써 다양한 인종들 …

2CD 베스트 앨범 Reconstructed: The Best Of DJ Shadow 의 비슷한 시기에 발표 된 DJ Shadow 의 미발표곡 모음집으로 소위 그의 황금기로 대변되는 “4트랙 샘플링 지존” 의 시기인 92년 부터 96년의 습작들을 모으고 있다. 최근 초창기의 재즈-소울 콜라쥬 아티스트로의 명성을 일부러 회피하며, 전형적인 랩-힙합 프로듀서 & 토탈 장르 리믹서로 쉴 …

90년대 중반부터 무섭게 미국 시장에 들이치기 시작한 영국 음악. 혹자는 세컨드 브리티시 인베이전이라고 했는데, 뭐 그렇게까지 미국의 음악적 자존심을 꺾을것은 아니지 않나 생각된다. 쉴 새 없이 미국 시장에 도전 했지만 쓴 맛을 보았던 브릿팝은 결국 Oasis 가 뚫어 버렸지만, 이미 그런지 사운드로 90년대 초반 영국 락 음악의 자존심을 초토화 시켜 …

Perfume 은 현재 일본 여성 아이돌 그룹을 대표하는 아이콘이라 칭할 수 있는 존재다. 이들은 그렇게 평가 할 수 밖에 없는 여러 이유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에서 무엇보다 가장 먼저 거론 되어야 할 점은 “일본 아이돌의 왕도에 매우 충실한 커리어로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는 점” 일 것이다. 일본 아이돌 특유의 무명의 암흑기에서 …

Daft Punk 에 이은 디스코 음악 재발견자들, 프렌치 테크노 제왕의 쿠데타적 세대교체의 주역 , The Prodigy 이후 최고의 기량과 센스의 아레나 테크노/하드 테크노 아이콘 등장, 또 하나의 락스타적 테크노 뮤지션의 탄생 등등등… 2007년에 발표한 † (이하 Cross) 한장으로 Justice 는 테크노계 초신성이자 종결자, 그리고 테크노 카데고리를 넘어서 “이 시대의 아이콘” …

Beastie Boys 는 Paul’s Boutique (1989) 이래로 (엄밀히 따지면 Lisenced To Ill 부터겠죠? 하하!) 단 한번도 시시각각 변하는 인기 스탠다드에 상관하지 않고 매 앨범마다 영감 넘치는 새로운 사운드 제작에 대한 탐구와 노력에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에 비례하는 높은 개성과 음악적 결과물들을 여지없이 보여 주었으며, 그들의 앨범은 매번 발표 될 때 …

그들이 다시 뭉치기 까지 참으로 다사다난 했다. The Cars 의 세컨드맨이자 베이시스트인 Benjamin Orr 가 췌장암으로 2000년 10월 사망함으로 90년대 말 루머라고 믿었던 80년대 인기밴드의 The Cars 의 재결성이 수면위로 점점 떠오르기 시작했다. Rhino Records 에서 The Cars 의 관련 앨범/박스셋/데모/B-side 등을 내면서 부터다. 사실 프론트맨인 Ric Ocasek 을 제외하고는 …

이모/포스트 하드코어의 아주 좋지 않은 예로 지금까지도 거론되고 있지만 그래도 힛트를 거차게 해 내며 10-20대의 우상밴드로 자리매김한 From First To Last 의 보컬리스트인 Sonny Moore 는 두장의 힛트 앨범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남긴채 음악적 견해차를 언급하며 밴드를 떠났다. 대단한 사건은 아니었다. 오히려 가소로웠으면 가소로웠다. Sonny 라는 이름으로 낸 그의 첫 작품 …

Justice, SebastiAn, Cassius, Mr Oiz 등 Ed Banger 의 대부분의 아티스트가 DJ 위주의 테크노 집단이라는 점 하나만으로 20대 초반의 아가씨 Uffie 의 “Ed Banger 로스터” 라는 존재는 조금 의외 일 수도 있다. 왜냐면 그녀는 Ed Banger 의 다양한 비트 메이커들로 부터 곡을 받고 거기에 자신의 보컬과 랩만을 얹기만을 하는, 즉 …

각 음악 언론에서 작년 2011년 음반 결산을 할 때 올해의 앨범급으로 언제나 언급되던 앨범인 R&B 싱어송 라이터 Frank Ocean 의 Nostalgia, Ultra 는 놀랍게도 자기가 뚝딱 만들어서, 레이블과의 계약 없이 (Def Jam 과의 계약을 시도 했지만 실패로 돌아 갔었다고), CD 발매도 없이, 온라인 MP3 스토어에서의 유통도 없이, 그저 블로그 서비스인 …

Whiskeytown 은 1994년에 결성해서 6년간 활동했고, 그 기간내에 활동한 밴드답게 얼트 컨트리의 황금기를 장식하는 멋진 앨범 3장과 여러장의 EP 앨범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들은 스타 밴드라는 위치에는 오르지는 못했다. 찾아보면 의외로 많은 상업적 성공을 거둔 얼트 컨트리 스타가 많았던 시기인데도 말이다. 음악적 고집을 부려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성공 신화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