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gadeth – Super Collider (Tradecraft/Universal, 2013)

Megadeth – Super Collider (Tradecraft/Universal, 2013)

Megadeth 는 현재 Countdown To Extinction (1992) 과 Youthanasia (1994) 에 있었던 논란의 데자부를 겪는 중이다. Megadeth 답지 않은 무식한 스트레이트함으로 점철 된 앨범이자 밴드가 노린것보다 더욱 더 강렬한 호평의 피드백을 얻었던 Endgame (2009) 덕택인지, 미드템포의 곡들로 점철 된 차기작 Th1rt3en (2011) 은 높은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대체적으로 “전작의 호쾌함이 사라졌음” 을 필요 이상으로 지적 당하며 이상하리 만큼 별로인 앨범으로 낙인 찍혔다. 그로부터 2년후에 발표되는 앨범이자 2013년에 발표된 신작 Super Collider 도 그 연장선상에 놓여져 있다. 새 앨범 역시 전작 Th1rt3en 과 마찬가지로 뉴메탈/포스트 그런지 전문 프로듀서 Johnny K 라는 의외의 프로듀서와 호흡을 다시금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앨범은 Th1rt3en 만큼 과도한 메탈 취향적 잣대를 들이 대지만 않는다면, 굉장히 좋게 즐길 수 있는 앨범이다.

전작 Th1rt3en 이 스피드는 없어도 메탈 카데고리에 확실한 위치를 두고 있는 앨범이지만, Super Collider 는 얼마나 메탈이 탈-메탈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는지에 도전하고 실험하는듯한 느낌을 전해주는 앨범이다. 전작 Th1rt3en 이 Countdown To Extinction 에 가까웠다면, 신작 Super Collider 은 Cryptic Writings (1997) 에 가깝다. 간단하게 말해서 “메이저 풍 하드락” 에 어울리는 미드 템포의, 심플한 리듬과 그루브로 쉽게 쉽게 풀어가는 분위기를 자랑한다는 말이다. 대중적 코드에 하드락적인 뼈대를 지니고 있다고나 할까? 하지만 이 앨범은 놀랍게도 Cryptic Writings 뿐만 아니라 Countdown To Extinction 와 Youthanasia 보다도 더욱 상위의 결과물을 내렸다고 밖에 할 수 없는데, 심플하고 과하게 캐치한 흐름이 뼈대 위에 얹어진 다양한 메탈릭한 요소들의 불꽃튀는 가세가 예상외의 강렬한 임팩트를 남겨주기 때문이다. Megadeth 가 일전에 시도했고 그다지 좋지 않은 인상을 남겨주는 심플한 하드락 흐름이 영 아니게 다가오지만, 그 영 아닌 느낌을 서서히 의외의 재미로 바꾸는 메탈릭한 재미가 적재적소에서 터지고 있다. 그저 그런 하드락으로 가다가도 때가 되었다 하면 여지없이 불을 뿜는 기타 솔로 배틀, 그 솔로잉을 살려주기 위해 분위기가 서서히 오르는 부분부터 과감하게 툭툭 던지듯 날리는 메탈릭한 브레이크다운과 화려한 손놀림의 애드립의 만만찮은 강렬한 존재감 표출, 심플한 리듬으로 가다가도 좀 재미없어진다 싶으면 엑셀을 밝듯 스피디하게 확 꺾어 버리는 예상외의 질주본능, 중간중간 끼워 넣은 Megadeth 의 이미지에 어울리는 스피디하며 변화무쌍한 & 신보의 하드락풍 곡들의 흐름과 이어지게 어우러진 구색 맞추기 까지 완벽한 모습까지… 전체적으로 꽤나 심심하게 흘러가지만, 지루함이나 실망감을 절대로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만만찮은 양, 그리고 놀라운 타이밍에 Megadeth 만의 트레이드마크적인 매력을 작렬 시킨다. 겉보기로는 Countdown To Extinction 과 Youthanasia 시절의 다운그레이드 카피로 보이나, 실상은 그 당시의 결과물 보다도 뛰어나다고 밖에 할 수 없는, 미드템포 Megadeth 의 완성형 패치판이라 할 수 있는 앨범인 것이다.

Super Collider 는 솔직히 Megadeth 의 앨범들 중에서 가장 심심한 흐름과 느슨한 템포의 앨범이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대중적인 코드에 대해 꽤 집착한 Megadeth 의 그 어떤 앨범들보다도 뛰어난, 완성형적인 결론을 내리고 있는, 내실이 굉장히 만만찮은 앨범이다. 그와 동시에 Endgame 을 제외 한다면 가장 뛰어난 퀄리티의 앨범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앨범이기도 하다. 역발상적으로 청자의 허를 찌르는 앨범이라고나 할까? 이러한 예상외적인 부분은 왕년의 Megedeth 가 지녔던 “치밀함” 과도 이어지는 느낌이다. 사용방법이 매우 다르지만 말이다. 그러한 점을 이해 한다면 Super Collider 는 Megadeth 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의외의 재미를 지닌 쾌작으로 강렬한 반전미학을 지닌 명작으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 Mike Villain


Kingma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