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et Dogs – S/T (Hellcat, 2010)

Street Dogs – S/T (Hellcat, 2010)

Dropkick Murphys 라는 보스턴 출신의 펑크 밴드는 다들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에 있었던 Mike McColgan 을 기억하는가? 그렇다. 그가 바로 지금 쓰는 글의 주인공 Street Dogs 의 프론트맨 Mike McColgan 이다. 그는 1998년 자신의 꿈이었던 보스턴의 소방관이 되는 꿈 때문에 Dropkick Murphys 를 떠나 음악활동을 접고 소방관로서의 꿈을 펼치게 된다. 하지만 결국 음악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한 것일까 그는 소방관 Mike McColgan 의 삶을 접고 다시 음악인 Mike McColgan 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러한 그가 소방관에서 다시 음악인으로 돌아오면서 2002년 예전 Dropkick Murphys의 맴버들과 만든 Street, Oi Punk 밴드가 바로 Street Dogs 다. 그들이 처음 냈던 데모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1집 Savin Hill 을 발표하게 된다. 이 앨범 발표 후 Street Dogs 는 옛 자신이 머물렀던 밴드 Dropkick Murphys, 누구나 켈틱 펑크를 듣는다면 한번은 꼭 듣게 된다는 Flogging Molly 등 쟁쟁한 밴드와 함께 투어를 하면서 인지도를 쌓는다. 1집 Savin Hill 역시 데모처럼 매우 성공적이었고 그 뒤로 낸 Back To The World, Fading American Dream, State Of Grace 등을 줄줄이 히트치며 승승장구하게 된다. 그리고 2010년 대망의 셀프 타이틀 앨범 Street Dogs를 발표하게 된다.

사실 Street Dogs의 4집 State Of Grace은 그들의 명성에 못 미치는 전작의 명성에 금이 가는 앨범인게 사실이다. 그들이 그 다음으로 만든 앨범이 지금 소개하는 셀프 타이틀 앨범 Street Dogs 인데 미리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역시 아쉬운 앨범이다. 하지만 이는 앞에서 말했던 1집 Savin Hill 부터 이어지는 Back To The World, Fading American Dream 이 워낙 대단한 앨범이라 그런 것이지 바로 전작인 State Of Grace에 비해선 매우 좋은 앨범임에는 틀림없다. Street Dogs 셀프 타이틀 앨범 Street Dogs 로 포문을 여는 Formation 을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Rattle And Roll 이 연결되면서 다시금 Street Dogs 특유의 페이스에 휘말리게 된다. 이렇게 6번 트랙 Yesterday 까지 듣고 나면 흥은 최고조에 오르고 흐름도 매끄러운데, 7번 트랙부터 조금씩 삐걱거리기 시작하면서 13번 트랙 10 Wood Rd.쯤 오면 듣는 사람이 지치게 된다. 이런 느낌이 마지막 18번 트랙 Poor, Poor Jimmy (디럭스 디지털 다운로드 구매자라면 20번 Pedestal 트랙) 까지 지배하며 이 앨범의 점수를 까먹게 된다. 이 점을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그래서 필자는 한번 7번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만 잘라서 들어보았다. 그래서 나온 결과는 앞의 1~6번이 워낙 좋아서 7번부터가 묻히는 것이었다. 그렇다. 이 앨범의 뒷 트랙 역시 분명 좋은 곡들이었다. 하지만 앨범 구성에서 1~6번만큼의 조화를 이루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기분이 들었던 것이다.

이러한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5집 Street Dogs 는 4집의 State Of Grace 의 실패(?) 를 충분히 청산하고 2010년 베스트 앨범에 들어갈 만한 앨범이다. 간혹 Street Dogs 를 보고 변화가 없고 항상 똑같은 스타일, 똑같은 앨범들이라고 욕하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이 글을 보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겠지만 저런 개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Street Dogs 에게서 뭘 기대하는지 모르겠다. 실험적인 사운드 그런건 Porcupine Tree 나 Meshuggah에서 찾아야지, Street Dogs 에게서 찾는다는게 말이 되는 소린가? Street Dogs 는 Street Dogs 만의 특유의 스타일을 고수하면서 그 안에서 조금씩 다른 것이 매력적인 밴드다. 난 저런 것으로 Street Dogs 를 과소평가하는 사람들은 Mot?rhead 가 안 달리고 발라드 연주하는 것을 꿈꾸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덧붙여 그런 그들을 Dropkick Murphys 와 비교하면서 스타일이 비슷하다는 등 깎아 내리지 말았으면 좋겠다. Street Dogs 는 분명 Dropkick Murphys 만큼 충분히 멋진 밴드다.

- April Villain


Punk Rock And Ro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