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DC – The Razors Edge (Albert/CBS)

AC/DC – The Razors Edge (Albert/CBS)

AC/DC 80년대는 정말 끔찍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메탈 매니아들 뿐만 아니라 모든 대중들이 음반을 집어 정도의, 세월히 훨씬 지난 지금도 그러한 매력을 유지중인 엄청난 앨범들인 Highway To Hell (1979) Back In Black (1980) 이 어마어마한 힛트를 해내며 80년대를 화려하게 시작 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오리지널 보컬리스트 Bon Scott 비극적 죽음의 공백을 완벽하게 메꾸는 후임 보컬리스트 Brian Johnson 대단한 퍼포먼스가 있었기에 더욱 그들의 미래는 창창 보였습니다. 하지만 차기작들은 정말로 형편 없었습니다. 밴드 존재의 의의를 곰곰히 생각 정도의 레벨로 형편 없었죠. 밴드만의 색채가 갑자기 떨어져 버리며 의문을 사게 For Those About To Rock We Salute You (1981) 시작으로 Flick Of The Switch (1983), Fly On The Wall (1985), Blow Up Your Video (1988) 여러장의 앨범이 발표 되었지만, 4장의 앨범들은그들에게 관심이 있다 하더라고, 앨범들은 굳이 들어 필요는 없다.” 라고 다소 무례하게 평가해도 크게 틀린 말이 아닐 정도로 AC/DC 답지 않은 음악, 형편없는 퀄리티를 자랑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Highway To Hell, Back In Black 두장의 앨범이 워낙에 강력한 후광을 발휘해서 망작들 또한 나름 괜찮은 판매고를 올리게 주었다는 이었죠. 음악적으로 고전하는 모습 또한 가려 주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디케이드를 시작하는 1990년에 본작 The Razors Edge 가 발표 되었습니다. 솔직히 앨범은 AC/DC 모든 앨범을 놓고 평가 보면 뒤에서 세는게 빠른 앨범이 맞습니다. 평작 수준을 겨우 넘었다고 밖에  밖에 없을 정도에요. 하지만 앨범은 AC/DC 커리어에 있어 도움이 중요한 앨범임에는 확실 합니다. 과거 명작 앨범들의 후광 없이, 독립적인 음악적 존재감을 발휘 하는데 성공하며 그들의 진가를 다시금 많은 이들의 뇌리에 제대로 남겨 주었기 때문이죠 거창하게 표현 했지만 대단한 것은 없습니다. “AC/DC 다운 와일드한 매력의 락앤롤을 간만에 괜찮게 담은 앨범” 정도에요. 음악적으로 거창한 시도를 하거나, 대중적으로 크게 어필 할 만한 기획은 존재치 않지만 생각보다 많은 수의 청자들의 피를 끓게 만드는 요소 만큼은 충실히 담겨 있습니다.  절정의 폼을 보여주던 70년대 말 모습은 절대 아니겠지만, “거친 면모와 좀 더 세련되고 상업적인 코드의 공존을 하려다 실패한” 80년대의 그것들 보다는 훨씬 훌륭하죠.

그리고 무엇보다 싱글이었던 Thunderstruck 의 존재감은 이 앨범을 “쾌작” 의 반열에 올리고 말았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어요. 하지만 본 앨범은 앨범 보다는 Thunderstruck 싱글과 나머지 11곡의 B-사이드 트랙들” 이라고 냉정한 평가를 내리고 싶을 정도로 그 곡과 다른 곡들의 퀄리티 차이가 너무 심하며, “처참” 이라는 단어를 쓰고 싶을 정도로 앨범 전체적 구성이 별로임을 부정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그다지 뭔가 대단한 것을 만들 수 없을법한 심플/빈티지한 음악 요소만으로 거대한 락앤롤 교향곡을 만들어 낸 Thunderstruck 의 존재감은 너무나도 굉장 합니다. 그 곡 하나만으로 앨범이 완성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어마어마 하죠. 80년대 내내의 부진을 한방에 완벽히 날려 버리는 엄청난 힛트까지 기록 했고, 그 성공을 바탕으로  AC/DC 의 90년대 이후의 커리어를 송두리채 바꾸어 두었기에 실로 대단하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대한 철골 구조물을 가득 메운 젊은 AC/DC 팬들의 열화와 같은 반응속에 열정적인 라이브 무대를 선보이는 멋진 뮤직비디오는 꼭 언급해야 하기도 하죠. 대단히 잘 만든 곡과 비디오의 콤비네이션에서 나타나는 완벽한 컴백 현장의 모습은 다시금 AC/DC 가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200% 보여 주었다고 할 수 있어요. “락 음악 역사상 최고의 뮤직비디오” 라는 평가를 내릴 수 밖에 없을 정도로 훌륭하고 아름 답습니다.

사운드 프로덕션 또한 숨겨진 이 앨범의 묘미 이기도 합니다. 80년대의 주류 락 음악 이었던 헤어 메탈계는 80년대 후반으로 가며 상업적으로 어필 할 만한 신디사이저 팝 톤의 프로덕션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음악의 뿌리가 되는 하드락/메탈과 펑크의 에너제틱함을 강조하는 거친 사운드로 포커스들을 많이 잡았죠. 이 앨범의 프로듀서 Bruce Fairbairn 은 Aerosmith 의 컴백 앨범들에서 옛 밴드 다운 빈티지함과 컴백 앨범에 필요한 모던/파퓰러함을 동시에 선사 한 바 있었습니다. AC/DC 또한 그의 조련하에 괜찮은 결론을 내 놓았죠. 80년대 내내 그들이 하고자 했다가 실패한 미션을 본작에 와서 성공 해 냈고, 좀 더 모던하게 다듬어서 90년대를 대비하는 노장 밴드에 어울리는 구심점을 확보 해 냈다는 점은 그들 커리어에 있어 나름 중요한 이정표가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타이밍이 아주 좋았다는 점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이 앨범으로부터 1년뒤 Nirvana 의 Nevermind 가 등장하여 엄청난 힛트를 거두었고, 락 팬들과 음반 업계 관계자들 모두 그 이전에 존재하던 거의 모든 밴드 음악에 대해 “구닥다리” 취급을 하며 눈길조차 주지 않았습니다. 흥미로운점은 Nirvana 의 등장으로 인한 팬들과 업계의 인식 변화 이전에 음악적/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밴드들은 모두 살아 남았다는 겁니다. 여기에 MTV 를 뜨겁게 달군 멋진 비디오클립을 소유한 밴드라면 생존률이 극단적으로 올라갔죠. Aerosmith, Bon Jovi, Motley Crue, Van Halen, Kiss 와 같은 밴드가 이에 해당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생존 막차를 탄 것이 AC/DC 였습니다. 만약 이 앨범이 Thunderstruck 과 같은 엄청나게 매력적인 트랙을 낳지 못했다면, MTV 역사에 길이 남는 뮤직 비디오가 없었다면, 그들은 아마 시대의 뒤안길로 쓸려 나갔을거라는 생각을 지우기 힘드네요. 여튼 이 앨범은 그렇게까지 좋은 앨범은 아닐 지언정, AC/DC 라는 밴드가 지금까지도 활동 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음은 부정하기 힘듭니다. 그들 커리어에 있어 아주 중요한 대표 앨범으로 평가하며 인정하고 칭송 해야만 할 것 입니다.